RPG류 게임만 하다가 뭔가 루즈해지기도 하고, 유튜브로 경영 시뮬레이션 관련 게임들 플레이하는 것을 보고
뭔가 이런 걸 해보자 싶어서 찾아보다가 스팀 라이브러리에 있던 태번마스터를 플레이해 보았다.
난이도는 여유로움, 보통, 어려움이 있었다.
요즘은 시간이 부족한 시대라 쉬운 난이도로 빠르고 편하게 플레이하는 것을 선호한다.
벽도 다 세워지지 않은 선술집을 인수하여 장사를 시작했다.
벽도 새우고 새로운 테이블도 추가하고, 조명이 없는 곳을 커버하기 위해 새로운 조명도 달았다.
조명이 안 비치는 테이블은 자리가 안 차더라.
맥주통에 금액별로 추가할 수도 있고 최대 리필을 할 수도 있다.
종업원들도 고용해야 한다.
음료 휴대량, 운반속도, 팁 등 다양한 능력치들이 있다.
바텐터도 휴대, 속도, 음료 따르기 속도에 대한 능력치들이 있다.
스킬 트리도 있어서 다양한 손님들을 서빙해서 다양한 스킬들을 해금할 수 있다.
첫날은 수입은 별로 없고 선술집 정비에 돈이 많이 들어갔다.
작은 선술집은 일급을 주고 나니 적자를 보고 있었다.
부엌을 해금해서 요리사를 고용하고, 요리를 팔 수 있게 되었다.
스킬 외에도 퀘스트가 있고, 퀘스트 수행에 따라 여러 가지 아이템들이 해금된다.
테이크아웃도 가능한 선술집이었다.
테이크아웃 카운터를 구매해서 설치해야 하는데 벽 종류에 있는 건 아니고,
기타에 테이크 아웃 카운터가 있어서 조금 헷갈렸던 것 같다.
이벤트를 해금하니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다.
평범한 파티부터 왕과 왕비의 만찬까지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다.
이벤트에 따라 필요한 명성이 있고, 특정한 식재료도 필요로 한다.
기본 재료들은 주기적으로 구매해줘야 하고, 우측에 살 수 없는 재료들은 모험가를 고용해서 구해와야 한다.
음악 단상도 설치할 수 있는데 밴드에 따라 손님들의 참을성이 올라간다.
직원들이 레벨 업도 하는데 다양한 스탯들을 찍을 수 있고, 급여도 올라간다.
메뉴도 확인할 수 있고 가격도 설정 가능했던 것 같다.
일반 음식은 보통 때 파는 음식들이고 이벤트 음식은 행사를 개최할 때 행사에 맞는 특화 음식을 팔 수 있다.
물론 보통 때도 이벤트 음식을 팔 수 있는데 그러면 살 수 없는 재료들이 소모된다...
판매 개수에 따라 음식들이 레벨 업을 하고 5성까지 레벨 업이 가능하다.
선술집이 점점 수입이 늘어나고 있다.
선술집을 확장하지 않으면 그래도 나름 이익이 나는 편이다.
어느 날 도둑이 들어서 술통을 훔쳐갔다.
경비도 고용할 수 있다.
경비를 고용하고 경비의 장비들을 업그레이드해 줄 수 있다.
도둑이 경비를 발견하고 돌아갔다.
어느 정도 진행하다 보면 모험가 테이블을 해금할 수 있다.
모험가들을 고용해서 다양한 재료들을 구해올 수 있다.
난이도와 파견하는 모험가에 따라서 성공 확률이 정해진다.
많은 모험가를 한 번에 보내서 성공 확률을 100%로 만들 수 있으나 비용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가끔씩 화재가 발생해서 소화기에서 물을 떠 와서 불을 꺼야 한다.
불을 끄고 나면 불에 타버린 가구를 새로 사야 한다.
불이 나면 모든 손님들이 즉각 밖으로 대피한다.
요구치를 충족시키면 특별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다.
노동절 때는 물, 백주, 에일을 6원에 공급하고, 손님은 50명이 방문할 예정이다.
이벤트 날이 되면 가게가 열릴 때 손님들이 우르르 몰려온다.
가운데 음악 단상이 있고 주변으로 테이블들을 배치했다.
우측에는 바와 부엌이 있다.
종업원마다 음료, 청소, 음식, 호텔, 테이크아웃에 대해 중요도를 정해줄 수 있고,
서빙할 층 또한 지정해 줄 수 있다.
바텐더 또한 서빙할 층을 지정해 줄 수 있다.
바도 확장하고 층도 확장했다.
어느 정도 진행하면 호텔을 해금할 수 있다.
개별 방을 만들고 방 내에 침대, 옷장, 장식 등을 설치해서 1 ~ 5성의 호텔을 만들 수 있다.
다양한 조건들이 있고 이를 만족시켜야 한다.
1층을 리모델링해서 바와 부엌을 가운데에 몰고 나머지를 테이블로 채웠다.
2층은 반은 호텔 방으로 만들고 나머지 반은 테이블을 설치하였다.
화장실도 해금되었다.
호텔 방으로 사용하던 방 1개를 화장실로 용도 변경하였다.
왕과 왕비 이벤트에서 두 분을 영접할 수 있었다.
후반부로 와서 모든 음식들을 업그레이드하여 평균 5.0을 달성했다.
후반부로 올수록 돈 쓸 일이 별로 없고 수입은 많이 들어와서 돈이 금방금방 모였다.
거의 모든 연구를 완료해가고 있다.
연구 트리 해금을 위해서 수많은 연구원들을 고용해서 모든 연구를 해금했다.
화장실에서 볼 일을 보면 모자이크 처리가 된다.
1층을 조금 더 리모델링해서 테이블 밀도를 더 높였다.
지하도 해금해서 조금 붉은 스타일로 꾸며놓고, 마지막에 해금한 게임들도 설치하였다.
활쏘기, 농구, 펀칭 등이 있었다.
겨울 선술집도 해금해서 새로운 겨울 맵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마지막 1층.
지하도 빼곡하게 채워놓았다.
2층도 조금 더 채워서 빼곡해졌다.
3층은 완전 호텔로 만들고, 남는 자투리 공간에는 주조기?와 테이블들을 배치했다.
4층은 반은 호텔로 꾸미고 반은 게임장으로 구성했다.
모든 연구를 개발 완료했다.
명성을 올리려면 장식품들을 설치해야 하는데
어디서 보니 벽에다가 그림을 설치하면 명성을 잘 올릴 수 있다고 하는 것을 보고
나도 벽에다가 그림을 도배했다.
모든 퀘스트를 완료해서 모든 보상을 수령했다.
대부분 게임을 진행하고 나니 거의 모든 도전과제가 완료되었는데
'대박!' 30% 이하의 성공확률을 뚫고 성공적으로 모험을 마치세요.
도전과제가 해금되지 않아 있었다.
모든 것을 다 진행한 상태라 제일 어려운 모험에 제일 약한 모험가를 보내야만 28~29% 정도의 성공확률을 보여줘서
달성하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다시 새로운 게임을 시작해서 모험가 테이블을 설치했다.
확실히 초반이라 성공확률이 낮아서 몇 번 시도하니 성공해서 도전 과제를 완료할 수 있었다.
그렇게 모든 도전 과제를 완료하고 게임을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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